국회전자도서관( http://dl.nanet.go.kr )에 로그인하여 무료로 열람이 가능한
참고할 만한 기어 관련 논문 몇 편을 스크랩 해 둔다..
(1)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치형에 관한 연구 (중앙대,2004,송창훈)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치형을 정의하고, 정의된 치형을 바탕으로 수정계수를 정의한다.
정의된 수정계수에 따른 기어에서 치접촉 특성을 분석하여 가공성과 동작특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치형의 형태를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치형 좌표를 획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치형 곡선 방정식이 잘 유도되어 있다.
(2) Cycloid 치형 설계 전문가 시스템 개발 (중앙대,2002,박대현)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치접촉 특성을 분석하여 효율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작은 크기로 최대한의 하중에 견딜 수 있는 최적화된 치형의 형태를 알아낸다.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설계에 있어서 비전문가라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계에 필요한 모든 변수 및 치형 데이터를 원하는 분해능으로 구할 수 있도록
전문가 시스템을 구축한다.
--> 역시 치형 곡선 방정식이 잘 유도되어 있다.
전문가 시스템이라는 프로그램은 객체지향 개념으로 프로그래밍한 것을 말하는 것 같다.
(3) 자유곡선기어의 치형 설계에 관한 연구 (순천대,2002,윤경태)
자유곡선상에 정확한 치형을 생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어 생성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표준 이볼루트 기어가 찰흙이나 밀가루 반죽과 같은 연한 재료 위를 구르게 하면
인볼류트 기어의 창성원리에 의해 재료에는 새로운 인볼류트 기어가 생성될 것이다.
이때 새로운 인볼류트 기어는 두 기어가 맞물려 나가는 접촉점의 좌표가 될 것이다.
그리고 이 자유곡면상의 접촉점의 좌표는 기하학적으로 계산되어질 수 있다.
--> 비원형 피치라인일 경우, 해당 라인을 따라가도록 치형을 설계하는 방법을 유도하고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 랙기어를 상정하여 x축을 따라가면서 중심점과의 거리를 포인트를 쭉쭉 찍어가면 될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 방법과는 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한 것 같다.
(4)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에피트로코이드 치형설계에 관한 연구 (창원대,2005,김태봉)
기존의 표준형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는 판기어의 각 치형들이 롤러기어와 모두 접촉을 하면서 운동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형 사이클로이드 감속기가 아닌, 판기어와 롤러기어가 일부분만 접촉하면서 작동되는
새로운 형태의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를 순간속도중심을 이용하여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설계자동화를 위한 전산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보통 사이클로이드 기어는 판기어가 모든 롤러기어와 항상 접촉하도록 되어 있어서
강성을 높여주는데 기여한다. 이때 접촉점의 미끄럼에 대항할 수 있도록 롤러기어는
반드시 롤링이 되도록 해서 마찰을 없애줘야 한다.
판기어가 편심된 부분만 접촉하도록 하는 형태의 경우,
롤러기어의 롤링을 제거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고,
효율을 높여준다던지 하는 다른 이유 때문이므로 기본 구조 자체는 동일하나
판기어의 치형 작도시 파라미터가 다르게 나타나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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