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Tracs Lab 이라는 업체도 있나보다.
http://traclabs.com
설명에 따르면 NASA 펀딩을 받아 Modular Robotic Arm을 개발했는데 아래와 같다.
역시 2011년도에 공개했다.
앞서 소개한 HDT의 MK-1과 유사한 컨셉인데, 차이점은
1. 사이즈가 좀 더 크다.
2. MK-1은 플랜지 삽입형인데, 이 녀석은 Ring Nut 체결식이다.
3. Roll & Pitch 2가지 타입으로 표준화되어 있다.
충분한 데이타는 공개되어 있지 않으나, 동영상을 통해 보면 아마 Torque Feedback 기능은 없는 것 처럼 보인다.
의 영상은 사람을 들어 옮기는 Demo인데, 마네킨인 것으로 봐서 실제 인간의 중량 보다는 좀 가벼워 보인다.
7-DOF에 저정도의 팔길이를 가지는 것으로 보아 실제 인간을 옮길 수 있는 출력 수준은 못되는 것 같고, 단순히 컨셉을 보여주는 Quick Demo라고 되어 있다.
알미늄에 파란색 아노다이징 처리해서 외관은 인상적이다.
관절모듈 자체 중량이 상당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Payload는 차치하고 자체 중량을 지탱할 수 있는 것만 봐도 출력상으로는 조금 서프라이즈 하다.
다만 이것은 아직 상품화된 단계는 아닌 것 같다.
현재 판매리스트에 올라 있는 제품은 아래의 MARS 7-DOF 라는 제품이다.
케이블 노출 상태 및 모듈 체결 상태로 봐서 이 녀석을 개선한 녀석으로 생각된다.
아무튼 이러한 미국 쪽의 동향을 봤을 때,
Roll-Pitch-Roll Configuration은 기구학적으로 가장 심플하면서
Modular 설계 전략을 펴기에 가장 이상적인 듯 하고
또한 Modular 및 Quick Assy 특성은 향후 대세가 될 것이다.
이 회사의 홈페이지를 보면, NASA의 Robonaut와도 관련이 깊어 보이는데
이 회사 보유 특허( 6,543,307 )를 봐도 그 단초를 알 수 있다.
로봇팔 외장에 보호용 직물 수트를 입힌 형태이다.
10여년간 이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었다고 밝히고 있는데
사실 Robonaut를 보면 정말 놀랍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